아크몬드의 '윈도우 매거진'

아크몬드가 발행하는 윈도우 뉴스레터입니다.
블로그에서 다루지 못한 따끈따끈한 소식들을 전해 드립니다.

기대되는 윈도우 7의 새로운 기능 + 목표, 그리고 윈도우 비스타 팁!

[2회]2008.11.07

이번에는 윈도우 세븐 소식 위주로 갑니다! PDC 2008 행사 이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윈도우 7의 목표를 들어 보시고, 윈도우 7 시험판의 모습까지 구경하세요~

외로운(?) 윈도우 비스타 사용자를 위한 유용한 팁도 소개해 드립니다.

윈도우 7, 배터리 수명과 부팅 시간 개선 약속 - IDG - World Best Tech Portal
출처:  idg.co.kr [보기]
3년 전, 마이크로소프트가 약속한 롱혼(현재의 비스타)의 목표가 생각나는군요. 그때 또한 응용 프로그램의 시작 속도 향상, 부팅 속도 향상 등을 내세웠습니다. 윈도우 7은 어떨런지 사뭇 기대되는군요.
 
Windows Startup Showdown: Windows 7 Preview Boots 20% Faster Than Vista
출처:  lifehacker.com [보기]
윈도우 7은 윈도우 비스타보다 부팅 속도가 20% 이상 향상되었다고 합니다. 자세한 이야기는 링크된 글을 참고하세요.

운영체제 로그인 화면까지 걸린 시간
Windows 7 Ultimate
(Preview, PDC edition)
27초
Windows Vista Ultimate 34초
Windows XP Professional 27초

 
[윈도우] 윈도우 7, SSD에 최적화된다 ::: 베타뉴스
출처:  betanews.net [보기]
'원래' 빠른 속도의 SSD가 더욱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윈도우 7이 도와줄 것이라는 소식입니다. 윈도우 7 시대에는 SSD 드라이브와 멀티 코어 프로세서가 성능 향상의 키워드가 될 것 같습니다.
 
보드나라 | 윈도우 7, 에어로2는 DirectX 10.1 사용한다.
출처:  bodnara.co.kr [보기]
...윈도우 7 역시 윈도우 비스타를 이어 화려한 인터페이스를 위한 에어로를 이은 에어로2를 지원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상태인데 에어로2는 DirectX 10.1을 지원하여 그래픽 메모리 사용률을 50% 줄이는 등을 비롯하여 쉐이더를 이용한 효과 개선 등으로 더 화려한 효과를 지원할 것으로 소개되고 있다.(본문 인용)
윈도우 비스타에서 DirectX 10 버전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은 한 때 화젯거리엿습니다. 그리고 윈도우 7은 DirectX 11을 지원한다고 합니다. 윈도우 7의 에어로 2(가칭)는 DirectX 10.1을 사용한다고 하는군요. 비스타의 에어로 기능이 DirectX 9 호환 비디오 카드에서 사용 가능한 것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 가능한 것 같습니다.
 
MS “윈도7, 넷북에서 고급PC까지 OK” - ZDNet Korea
출처:  zdnet.co.kr [보기]
윈도우 7이 덩치 큰 노트북에도, 작은 넷북에도, 고급 PC까지 모두 아우르는 운영체제가 되길 바랍니다.
 
みらい☆すた : 윈도우7 6801 사용기 - 겉모습
출처:  mirai.egloos.com [보기]
저도 사용중에 있는 윈도우 7 마일스톤 3 빌드 6801의 모습입니다. 윈도우 7이 비스타의 마이너 업그레이드에 그칠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지만, 내부는 비스타의 그것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일단 이번 버전을 보면 인터페이스의 향상에 있어서는 '메이저 급'인 것 같습니다. 더더욱 기대감이 증폭되는군요.

저도 윈도우 7 블로그 에 한시 바삐 사용기를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.
 
Windows 7 to let users create a Desktop Slideshow from files, feeds - Within Windows
출처:  withinwindows.com [보기]
캬아~ 비스타에서 배경 화면을 동영상으로 꾸밀 수 있게 해 주는 드림 씬이 있었다면 윈도우 7에서는 슬라이드쇼 되는 배경 화면 기능을 제공하는군요! 마음에 듭니다.
 
Windows 7: Welcome to the Windows 7 Desktop | pdc2008 | Channel 9
출처:  channel9.msdn.com [보기]
이 링크는 PDC 2008에서 공개된 윈도우 7 마일스톤 3의 데스크톱 인터페이스 설명 중에서 가장 좋은 동영상을 보여줍니다. 이처럼 기능 시현 + 막힘없는 유연한 진행 실력을 저도 갖추고 싶네요.
 
A lap around Windows 7 new Scenic Ribbon | yochay | Channel 9
출처:  channel9.msdn.com [보기]
동영상으로 알아 보는 윈도우 7의 Scenic Ribbon 인터페이스! 개발자들이 적용하기 편해야 하고, 사용자들이 쓰기 좋아야 하겠지요? 앞으로는 리본 인터페이스가 응용 프로그램에 많이 쓰일 것 같습니다.
 
Shake up your Windows 7 with Aero Shake - istartedsomething
출처:  istartedsomething.com [보기]
윈도우 7에서는 여러 개의 창이 떠 있는 상태에서 하나의 창을 마우스로 흔들면(Shake) 어떻게 될까요? 우왓!
 
That took long enough: Windows 7 can burn ISO files - Download Squad
출처:  downloadsquad.com [보기]
윈도우 7에서 ISO파일을 구울 수 있습니다. 정말 필요하던 기능이 아닐 수 없는데요, 인터페이스도 깔끔해서 아주 좋습니다.
 
How to enable or disable the Task Manager | Windows Vista for Beginners
출처:  vista4beginners.com [보기]
작업 관리자(Task Manager)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요? 물론 각종 트윅(Tweak)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끄고 켜는 방법이 있긴 하지만, 그러한 종류의 프로그램들은 시스템에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. 링크된 글의 원문을 보시면 아래쪽에 TaskMgrED.zip 파일이 있답니다. Taskmgr_Disabler.reg로 끄고 Taskmgr_Enabler.reg로 다시 켜시면 됩니다.
 
비스타에서 알약을 이용하시는 분들께 알려 드립니다. - 알툴즈 이야기
출처:  blog.naver.com [보기]
'알약' 백신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분은 필히 이 글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. 10월 29일 출시된 1.18 버전에서 비스타 바탕화면에서 새폴더 생성시 폴더 권한 관련 문제가 발견된다고 합니다. 꼭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셔서 문제를 해결하세요~
 
Transform your Windows Vista into a Mac OS X Leopard - Part 1 | Windows Vista for Beginners
출처:  vista4beginners.com [보기]
윈도우 비스타를 맥 OS X 레퍼드와 같은 스타일로 변경하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해 드립니다. 링크되어 있는 글은 파트 1 이구요, 파트 2 도 있으니 찬찬히 살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. 맥 스타일도 꽤 괜찮더라구요.
 
윈앤위™ | 비스타에서도 XP용 핀볼 게임을 즐겨보자! - 웹로그
출처:  winnwe.com [보기]
윈도우 XP의 중독성 강한 3D 핀볼 게임이 아쉽게도 윈도우 비스타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. 하지만 윈앤위™ 블로그를 참고하시면 비스타에서도 얼마든지 3D 핀볼 게임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.

제가 좋아하는 비스타 게임은 카드 놀이입니다. 그리고 이번에 비스타 얼티밋(Ultimate) 사용자를 위한 확장팩에 추가된  팅커(Tinker)게임 도 재미있더군요.
 
엑시아 첫페이지 :: 비스타최적화팁10가지 그이상,램디스크 사용하기
출처:  axia.tistory.com [보기]
저는 윈도우 비스타에 별다른 최적화를 하지 않는 편입니다. 하지만 여러 최적화 방법 알아 놓더라도 손해는 없겠죠? 낮은 사양의 PC에서 조금은 쾌적한 컴퓨팅을 유지할 수 있는 최적화 방법을 소개합니다.

저는 개인적으로 본문의 최적화 방법 중에서 2,4,5,8,10번이 괜찮게 느껴지더군요. 그리고 제일 아래에 있는 램디스크 사용은 메모리가 3GB 이상인 분들께 추천해 드립니다.